Home >인테리어가이드>스타일 가이드
 
   
 
앤티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처음에는 튼튼한 원목 소재에 정교한 장식이 있는 클래식 앤티크로 시작해서 최근에는 워싱 처리가 된 정크 혹은 셰비시크 스타일의 화이트 앤티크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고급스럽고 편안한 매력의 클래식 앤티크, 그에 반해 밝고 화사하고 로맨틱한 스타일을 연출하기 좋은 화이트 앤티크를 같은 공간에서 멋스럽게 비교 실험해 본다.
 
 
전통적으로는 영국의 왕실 가구를 앤티크라고 부르는데, 요즘은 세계 각국에서 보통 1백년 이상 오래된 물건을 앤티크로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물건이나 가구가 오래되었다는 것만으로 가치를 갖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앤티크는 오랜 시간이 흐른 만큼 그 시대를 반영하는 미의식, 물건을 만든 사람의 장인 정신, 그리고 누군가의 삶을 통해 그의 흔적과 그것으로 부과된 가치와 사랑이 녹아든 상태의 옛 물건이어야 한다.

우선 정통 앤티크 가구는 기법과 재료, 색상의 사용법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영국식 정통 앤티크에는 꽈배기 무늬 등의 전통 문양이 새겨진 것이 특징.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이탈리아 앤티크는 오래된 느낌이 나도록 나무에 홈을 내는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미국식 앤티크는 모던하고 심플한 느낌이 강조된 편. 화려함과 정교함이 살아 있는 프랑스 가구 역시 앤티크 제품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들이다.
이런 정통 앤티크 제품들은 그 자체가 하나의 멋스러운 장식이 될 수도 있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요즘에는 동남아시아나 중국 등에서 수입 명품 가구와 디자인과 컬러 등을 본따 OEM 방식으로 제작한 제품들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정통 앤티크 제품의 견고함과 질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저렴한 가격에 명품 가구와 비슷한 디자인,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어 요즘 인기가 많다.
 
1 Classic Style…

화사한 플라워 프린트의 벽 앞에 장식이 많은 클래식 앤티크 화장대를 두어 장식해 본다.
화장대의 컬러가 진하기 때문에 벽의 플라워 프린트가 들뜨지 않고 차분해 보이는 느낌.
벽이 화려하기 때문에 가구 디자인이 너무 심플하면 오히려 공간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짙은 컬러의 가구로도 화장대의 화사함을 나타낼 수 있음을 느끼게 한다.
2. White Style…

밝고 화사한 벽만큼이나 밝은 컬러의 가구 덕분에 공간이 로맨틱하고 화려하게 살아나는 느낌이 한껏 전해진다.
마치 향기로운 장미 향이 가득 번지는 듯한 기분! 화이트 가구에 부드러운 곡선 무늬의 몰딩 장식을 더해서 한층 더 여성스러운 공간이 완성된 듯하다.
화장대 위에 살짝 아이보리 컬러가 감도는 레이스 러너를 깔아 주는 것도 좋은 방법.
 
흔히 화이트로 마감한 가구를 통틀어 화이트 앤티크라고 부르고 있지만 사실 이 단어는 정확한 표현은 아니다.
앤티크라는 말은 1백년 정도가 지난 것에 대해서만 붙여지는 명칭인데 최근 화이트로 된 가구가 오래된 것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화이트 앤티크가 되었기 때문.
물론 옛날부터 사용하던 화이트 가구 중 일부가 칠이 벗겨지고 낡아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화이트 앤티크 스타일이 되기도 하지만, 사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화이트 앤티크 가구는 새로 제작을 했거나 앤티크한 느낌으로 바꾼 가구들이 많다.

진품 앤티크의 경우에는 화이트 워시로 대표되는 유러피언 컨트리 스타일이 올바른 표현법이다.
유러피언 컨트리 스타일은 중후한 앤티크 스타일에서 한결 힘을 뺀 경쾌한 분위기. 여기서 사용되는 화이트 워시는 원목에 칠한 흰색 페인트가 자연스럽게 벗겨진 듯 나뭇결이 군데군데 보이도록 표현한 것을 의미한다.
침대나 장식장처럼 크고 화려한 디테일이 있더라도 화이트 워시 처리를 하면 가구가 훨씬 친근하고 편안한 인상으로 변한다.

요즘에는 화이트 외에 옅은 회색이나 연한 살구색, 황갈색 등 다양한 컬러의 제품이 나오고 있는 추세. 또한 원목과 라탄을 함께 사용해서 가구를 만든 다음 자연스러운 칠을 입힌 새로운 컨트리 스타일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으로 화이트 앤티크 스타일은 꽃무늬나 체크, 퀼트 등의 전형적인 컨트리 패턴과 잘 어울린다. 뿐만 아니라 레이스와 자수 등 로맨틱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요소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경쾌한 스타일에서부터 클래식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
3. Classic Style…

진한 핑크 벨벳 소파의 옆 부분을 장식하는 클래식 앤티크 가구의 고급스러움이 한껏 느껴지는 꾸밈법. 클래식 앤티크는 자칫 무거워 보일 수 있으므로 주변이 너무 어둡거나 모던한 것보다는 플라워 패턴이나 적당히 바랜 듯한 느낌의 벽으로 꾸미는 것이 좋다.
공간 전체에 균형감을 주기 위해 같은 질감의 액자를 이용해 데커레이션 하는 것도 멋진 아이디어. 고급스러운 태슬과 러너가 차분한 분위기를 완성해 준다.
4 White Style…

같은 공간이지만 화이트 가구가 들어가면 좀더 소프트한 감각을 연출할 수 있다. 짙은 원목 가구 옆에서는 고급스러움이 전해지던 벨벳 소파를 화이트 가구와 함께 매치했더니 상큼한 로맨틱 스타일로 변신한 느낌.

화이트 가구 주변은 늘 향기 좋은 소품으로 꾸미는 것이 어울린다. 진한 장미 화분과 비즈로 포인트를 준 스탠드, 기분 좋은 향이 가득한 찻잔 등이 가족을 위한 아늑한 거실을 꾸며 준다.
5 Classic Style…

가을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앤티크 침실의 풍경. 짙은 컬러의 앤티크 침대 헤드는 일반 헤드보다 높고 크게 만들어 침실 전체의 균형을 잡아 주는 것 같아 보인다. 침대 패브릭 역시 톤다운 된 레드와 다양한 브라운 컬러를 섞어 사용하면 좋다.

침대가 전체적으로 무거워 보이지 않도록 화이트 베개나 쿠션 등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헤드 자체가 크기 때문에 별다른 장식이 없어도 멋스러운 공간이 연출된다.
6 White Style…

화이트와 다양한 플라워 프린트가 적절히 어울려 보고만 있어도 저절로 피로가 풀어지고 스르르 잠이 들 것만 같은 착각이 든다.
클래식 앤티크 침실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은 조금 덜하지만 로맨틱하고 화사한 감각이 신혼 부부의 침실에 무척 잘 어울릴 듯하다.

허전해 보이기 쉬운 침대 헤드 부분에 부부의 사진이 담긴 화이트 액자를 함께 매치시키면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나만의 침실이 탄생한다.
7 Classic Style…

가을 분위기를 물씬 살린 벽과 원목 가구가 멋스럽게 어울려 조용하고 따뜻한 가을을 느끼게 해 주는 듯….
공간 전체가 너무 어두워 보이지 않도록 장식장 안에는 밝고 화사한 컬러의 소품을 넣어 두는 것이 좋다. 밋밋해 보일 수 있는 가구 손잡이에 커다란 태슬 모양의 데커레이션을 더해 주는 것도 멋진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장식장 윗부분과 다리 쪽에 있는 화려한 조각 무늬가 더욱 눈길을 끈다.
8 White Style…

화이트 가구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컬러의 공간에도 잘 어울린다는 점. 가을 스타일의 옐로 공간에 매치했더니 전체적으로 따스한 느낌이 더해지는 것 같다.
가구 속에 거울로 된 선반을 넣어 깔끔한 분위기를 살려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지저분한 장식을 배제하고 눈길 끄는 컬러와 디자인의 손잡이와 경첩만으로 가구를 완성해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9 Classic Style…

마치 고급 레스토랑을 찾은 듯한 느낌! 부드러운 곡선 스타일의 홈바가 중세 유럽의 저택을 연상시킨다. 가구와 잘 어울리는 커다란 액자를 함께 사용해 공간의 완성도가 더해진 듯하다.
짙은 컬러의 가구와 조화롭게 매치될 수 있도록 짙은 레드 컬러 와인잔을 서너 개 올려 두고 향이 좋은 와인을 조로록 올려 장식하면 생각보다 훨씬 내추럴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가득 넘친다.
10 White Style…

여자라면 누구나 욕심내는 것 중 하나가 철제 장식이 있는 화이트 그릇장이 아닐까. 좁은 주방에 기분 좋은 변화를 줄 수 있는 화이트 장식장.

사랑스러운 플라워 프린트 접시나 액자 등으로 선반을 장식하면 화이트의 발랄함이 더욱 잘 살아난다. 유리문 대신 철제 망으로 장식한 서랍장도 탐나는 아이템 중 하나. 장식성에서나, 실용적인 측면에서나 전혀 모자람 없는 공간이 된 듯하다.
 
※ 후회하지 않는 앤티크 가구 선택법

1 작은 소품부터 구입해 본다
흔히 앤티크라는 말을 들으면 덩치가 큰 가구부터 생각하기 쉽지만 자세히 보면 자그마한 스탠드나 소품 등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앤티크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초보자라면 이런 작은 소품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자. 촛대나 샹들리에, 접시, 보석함, 스탠드 등을 구입하면서 제대로 된 앤티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2 집 안의 다른 가구와 조화를 생각한다
아무리 값비싸고 좋은 것이라도 전체적인 조화가 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짐이 될 수 있다. 처음부터 앤티크 제품으로 집 안을 모두 채운 경우가 아니라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구의 컬러나 스타일을 모두 고려해서 앤티크 가구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의외로 모던한 인테리어나 젠 스타일에도 잘 어울린다는 점도 기억하자.

3 수리 흔적이 있는지를 살핀다
오래된 제품이므로 흠이 없을 수는 없지만 단순히 흠 정도가 아닌, 수리의 흔적이 있는 제품은 그만큼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므로 꼼꼼하게 잘 살피도록 한다. 서랍 속을 다시 만들어 넣었다거나, 원래 있던 장식을 바꾸거나 덧붙였을 경우, 혹은 서랍 손잡이나 경첩 등도 원래 가구의 것이 맞는지 확인해 본다.

4 통일된 분위기로 구입한다
주로 앤티크 가구나 소품은 한꺼번에 세트로 구입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씩 물건을 고를 때마다 미리 산 물건의 스타일을 기억해서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선택해야 한다. 특히 한 시대, 한 스타일만 모으면 조금씩 안목도 높아지고 집 안을 통일된 분위기로 꾸미기도 쉽다. 물건을 살 때 제작 연도와 용도, 재질 등을 미리 살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벨지움와플-도시..
cafe-labratory
아파트.헤리티지
이던하우스 리모..

강남예우리순대전..
보세 의류샵 담..
밴틀리 유흥주점
욕실 디자인
 
 



 
 
 
Copyright © 2003 impactcorea All right reserved.
업체명-(주)임팩트디자인그룹 주소-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69길 7. 2층(역삼동 779) / mobile- 010-8350-0909
TEL 02-539-1371,070-8671-2695 / FAX 02-554-1371 E-Mail impact@impactdesigngroup.co.kradmin